초보 코치와 전문 코치는 어떤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을까요? 저는 코치가 “근거 기반의 코칭을 하고 있는가?“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는 코치가 반드시 근거 기반 코칭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근거란 무엇인가?
기본적인 코칭의 이해와 코칭 스킬 능력을 갖추는 것만으로도 코칭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코칭을 진행하는 것을 넘어서 더 효과적인 변화와 성장을 창출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저는 근거라고 생각합니다.
근거란 과학적으로 검증된 이론과 지식을 말합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이론적 모델이나 개념이 근거에 해당하나(근거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사실 우리는 근거를 조금 더 넓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근거(이론적 모델, 개념)는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습관을 개선하는 코칭을 진행한다고 가정할 때, 코치는 습관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변화시켜야 하는지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하겠죠. 이 과정에서 행동 변화와 관련된 학습심리학이나 변화모델 등의 지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을 이해하고 코칭의 목표와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객관적인 자료도 근거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의 행복을 높이기 위한 코칭을 진행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때 과학적으로 검증된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행복 수준을 측정하고 점수가 낮은 영역을 높이기 위한 코칭을 진행할 수 있겠죠. 이때 근거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심리검사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거 기반 코칭을 한다는 것은?
근거 기반 코칭은 경험적이고 이론적인 지식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코칭을 의미합니다. 즉, 코칭 과정에서 이슈와 관련된 연구, 평가 등 과학적으로 검증된 근거를 활용하여 최적의 코칭 결과를 얻도록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이러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코칭 경험이 많으면 그냥 다 되는 것 아닌가?
어느정도 맞는 말입니다. 코칭 경험이 많으면 코칭을 진행하는 데 수월합니다. 특히나 이전에 경험했던 사례와 같은 이슈의 고객이 오는 경우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겠지요.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요? 자기 경험으로만 비즈니스 코칭을 하시던 분이 라이프 코칭을 진행하시면 어떻게 될까요? 분명 코치의 코칭 자신감이나 고객의 코칭 만족도는 좋지 못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행동 변화에 대한 지식이나 발달단계에 따른 심리적 특성 및 과제를 이해한 코치였다면 다른 결과가 나타났을 겁니다.
근거 기반의 코칭을 진행한다는 것은 일정 수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최소한의 성과를 보장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기대했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체계적으로 관련된 원인을 찾을 수 있고 현재 상황에 더 적합한 방안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코치가 근거기반의 코칭을 자꾸 하다 보면 ‘코칭 메타인지’ 능력이 자연스럽게 생기게 됩니다. 메타인지는 다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판단하는 능력, 인지의 인지, 초인지라고도 하지요. 즉 코칭 메타인지는 코치가 자신이 진행하는 코칭 과정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칭은 코칭 스킬만 있어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더 큰 코칭 효과성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왜 그러한가?, 더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한 코치의 탐구가 필요합니다. 즉, 코칭 메타인지가 활용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고 싶은 고객이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 고객은 코칭 과정에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고 싶다고 말하지만, 정작 코칭 과제를 하지 않거나 코칭 대화가 자꾸 다른 곳으로 흘러가 버립니다. 만약 제가 이 고객과의 대화에서 코칭 메타인지를 활용한다면 이러한 질문과 답을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코치의 속마음>
변화하고 싶다고 말하면서도 왜 노력을 잘 하지 않을까? 변화모델 단계를 보면 이분은 현재 숙고 단계인 것 같은데… 현재 변화는 하고 싶으면서도 딱히 변화할 이유가 없는 것 같아. 아니면 변화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서 잘 몰라서 동기 수준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겠지.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숙고 단계에서 준비단계로 넘어가는 데 자기재평가 방법이 도움이 되니까 여기서 의사결정저울 활동지를 작성해 보면 좋을 것 같아. 이 활동지를 통해 고객이 변화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고려하도록 해서 긍정적인 감정과 동기 수준을 높이면 지금보다는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할 거야.
이처럼 코칭 메타인지는 코칭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여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코칭 메타인지는 한 순간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시간의 공부와 코칭 경험이 더해져 만들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코치들은 평생~ 공부해야만 하는 직업인 것 같아요!
마치며
코칭의 근거에는 꼭 심리학이 아니더라도 경영학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우선으로 심리학을 공부하셨으면 좋겠어요.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그렇기에 심리학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우며, 이슈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본질적인 변화와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제공해 주지요. 예를 들면 긍정심리학, 학습심리학, 성격심리학, 상담심리학, 사회심리학을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야기를 하다 보니 다양한 근거를 기반으로 통합적인 코칭을 진행한다면 정말 어마무시한 코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듭니다. 모두 함께 좋은 코치가 되도록 화이팅 해보자구요!